얫 강후초 시설, 관광 문화 복합공간으로 재 탄생

강화군은 ‘강후초등학교 폐교시설 문화재생’ 사업이 한국관광공사에서 주관하는 ‘빅데이터와 함께하는 똑똑한 컨설팅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현재 추진 중인 ‘강후초 폐교시설 문화재생 사업’은 사업비 65억 원(국비 20억 원, 시비 10억 원, 군비 35억 원)을 투입해 테마형 전시관, 야외 쉼터, 별자리 체험시설 등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통신·소비·교통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관광객 현황, 소비실태 분석, 이동 동선 등 빅데이터 기반의 지역관광 여건을 분석하고, 운영·체험 프로그램, 전시시설 구성, 대상별 주·야간 관광객 유치 및 홍보 방안 등을 컨설팅해 ‘강후초 폐교시설’을 인프라가 부족한 강화군 북부지역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또한, DMZ 평화의 길, 늘(NLL)평화의 철책길, 교동 화개산 전망대 조성 사업 등과 연계해 관광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관광 허브로 조성해 북부지역의 관광 활성화가 기대된다.

유천호 군수는 “강화군은 찾는 관광객 수가 연간 1,000만 명을 넘고 있으나, 방문객이 일부 지역에 치우쳐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북부지역만의 독특한 역사·문화 스토리 발굴과 핵심 관광 콘텐츠 개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북부지역의 경제활성화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